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 '침묵의 살인자' 라돈 측정 무료

by moneyseat 2023. 8. 26.
반응형

수년 전 라돈 침대, 라돈 온수메트, 라돈 생리대등 일상제품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어 소비자들을 놀라게 하고 제품을 수거하여 폐기처리하는 등 시끄러운 때가 있었습니다. 그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는 일부 사람들 외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아서 과연 라돈의 위험은 간과해도 좋은지 알아봅니다.

라돈(Rn)은 무엇인가.

1988 년 퀴리부부가 프로늄과 함께 라듐을 발견하며 라듐에 접촉한 공기가 방사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알았다. 1900년에 독일학자 도른이 라듐이  방사성 붕괴를 되풀이하면서 생겨난 이 방사성물질이 비활성기체로서 새로운 물질인 것을 알아내고 라돈이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퀴리부인 라듐발견

 위험한 이유

색깔도 없고 냄새도 없으며 맛도 없는 다른 물질과 반응하지 않는  비활성 기체라고 보통 말합니다. 이 기체는 공기보다 8배나 무거워서 일반적인 상태에서는 공기로 인체에 흡입되지는 않는답니다. 그러나 토양, 시멘트,, 석고보드, 슬레이트지붕재, 오래된 집의 갈라진 틈새, 바닥이 허술한 목조주택, 특정지역의 식수, 오래 축적된 가구들 ,1층건물, 지하실, 등에서 많은 위험을 초래합니다. 이기체는 우리의 폐에 쌓여서 폐암을 일으키는데 FDA에서는 흡연행위 다음으로 높은 요인이라고 경고합니다, 또 기관지 점막에 축적되어 기관지에 영향을 주어 인체의 다른 장기에도 위험을 초래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교외 주택들이 많은 미국의 경우는 심각한 요소로 취급합니다.

청계천 복원 때 흐르는 물 자원으로 지하수를 사용하려고 애초에 계획하였으나 그 물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자 한강물을 끌어와 1 대 4로 섞어 흘려보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물에 섞여서도 우리 몸에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일본등 외국의 라돈온천에서는 마셔도 된다는 고지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음용은 아무래도 다시 생각해야 할 일입니다.

청계천복원공사중

라돈 측정

1.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실내공기 중 라돈농도를 무료로 측정해 주고 저감컨설팅까지 제공한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주소나 전화로 요청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 (www.keco.or.kr)에서 인터넷·모바일 신청

관련문의:  한국환경공단 라돈콜센터☎ 1899-9148

2. 상당수의 지자체복지센터에서 라돈측정기를 비치하고 주민들의 필요시 무료로 빌려준답니다. 라돈측정은 오랜 시간 동안 측정하여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것과 장소에 따라  다른 것을 모두 측정하기 때문에 이 방안이 편할 수도 있습니다.

라돈측정기

예방과 대처

 주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토양 속에서 발생한 라돈이 들어오는 것으로 최근에 지어진 기밀성이 좋은 건물이라 해도 라돈의 침입을 막지 못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새로 건축을 할  때는 미리 라돈 방지 공사를 해야 하며 국내에도 전문 업체들이 다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실내 공기 중 라돈 농도를 낮추려면 건물의 바닥, 벽의 틈새들을 잘 막아두고 환기구설치와 잦은 창문 열기등이 매우 유효합니다. 환기는 라돈의 농도를 낮추는 일뿐만 아니라 습도조절, 유해미생물억제등 좋은 점이 너무나 많습니다. 대개는 환기를 자주 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보지만, 어떤 경우에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전문가들에게 해결책을 지원받아서 저감장치등을 설치하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