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과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꼭 맞아야 합니다.

by moneyseat 2023. 10. 4.
반응형

가을 철 기온이 떨어지면서 독감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기온이 더 떨어지면 코로나19도 다시 유행할 위험이 커진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10월 19일부터 독감과 코로나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호흡기계통 전염질환인 독감과 코로나19의 각 특징과 예방백신접종 및 예방생활에 관하여 알아봅니다

 

 

독감과 코로나19의 특징 비교

독감과 코로나19는 모두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지만 서로 다른 형태로 나타납니다. 아래표로 비교합니다.

구분  코로나19 ( SARS-CoV-2 바이러스 )   독감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
전파경로 비말 및 에어로졸을 통해 전파   비말 및 에어로졸을 통한전파 하지만 바이러스의 공기중 생존력이 코로나보다 낮다.
증상 급격하게 시작되고 발열, 기침, 몸살 등 전형적인 호흡기 감염증상이 나타난다. 어떤경우 무증상이나 경미한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중증 폐렴이나 다른 합병증을 발생시키기도한다.
치명률 독감보다 높아 보인다. 인과성이 밝혀지지 않은 사망도 있다.  코로나 보다는 직접적인 치명율이 낮은 것 같다.
백신 현재 개발된 백신으로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매년 새로 만들어진 백신으로 접종한다.

두 질병이 서로 연관성은 보고된 바 없으나,  한꺼번에 같이 걸리면 합병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신체의 방어력이 약할 때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접종

코로나19 양성환자수는 지속적으로 줄고 있으나 겨울에 어떻게 변이 될지 알 수 없답니다. 그리고 65세 이상의 치명률은 저 연령층에 비해 약 40배나 된답니다. 한편 독감예방주사와 코로나19 백신을 함께 접종해도 안전하다고 WHO 와 국내 연구진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질병관리청에 의하면 10월 19일 부터 65세 이상은 독감과 코로나19백신을 모두 접종할 수 있답니다. 코로나19 백신은 전 국민에게 무료이나, 독감백신은 65세 이상 고령층, 임산부, 생후 6개월 ~ 13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무료이고 그 외에는 비용을 내야 합니다.

GPT3.5에의한이미지  백신접종준비

예방생활

독감과 코로나19의 전파에 대응하는 예방지침은 같은 호흡기 질환이므로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면역력관리 : 균형적인 영양섭취는 면역기 전에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2. 체온유지 : 기온이 떨어질수록 체온 유지를 위해 옷차림(특히 목도리 등)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손 씻기 등 위생관리 : 외출 후 깨끗한 손 씻기나 외출복의 세탁 등의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4. 건강한 식사와 수분 섭취 : 면역력을 높여주는 과일이나 채소 그리고 견과 등의 섭취를 늘리고  체액유지를 위하여 충분한 물 마시기를 해야 합니다. 미온수나 이온음료 등이 도움 됩니다.
  5. 충분한 휴식과 수면 : 기온이 떨어지면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고 피로가 증가합니다.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6. 실내환경 : 실내 생활이 늘어 나는 계절이므로 청결한 공간유지와 잦은 환기를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7. 실외 활동 : 적절한 운동이나 햇볕 쐬기는 건강의 기본입니다
  8. 사회적 거리두기 : 가장 중요한 항목의 하나입니다. 가능한 한 여러 사람이 있는 곳을 피하며 마스크를 착용하면 바이러스 차단뿐이 아니라 찬바람도 막아서 체온 유지에도 좋습니다.

 

맺음말

전염병은 모두가 함께 예방할 때 효과가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도   예방지침을 잘 지켜야겠습니다. 서로가 합심하면 건강과 행복이 함께 지켜집니다.

연관링크: cdc.gov /  kjcls.org / ncbi.nlm.nih.gov / blog.naver.com / chilgok.go.kr /iseoul.seoul.go.kr  참조 GPT3.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