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국시리즈8] 제주도에 편입 요청? 팔라우 공화국

by moneyseat 2023. 8. 23.
반응형

서 태평양의 미크로네시아 지역에 크고 작은 34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세계최고의 바다관광 국가이다. 하지만 340개의 섬면적을 모두 합쳐도 제주도 면적의 1/4 크기이며(459 제곱 km) 인구수 20,000명을 조금 넘기는 작은 나라이다. 코로르섬의 코로르가 옛 수도였으나 지금은 허허벌판에 세운  응게룰무드(Ngerulmud)가 수도이다.

팔라우 스쿠버다이빙 비디동굴

팔라우의 역사

수천 년 동안 원주민이 다수의 씨, 부족사회를 구성하고 살던 곳이었는데 , 1543년부터 스페인의 세력권에 속하였다. 1899년 독일은 팔라우를 매입하고 코프라(COPRAH:야자유의 원료)를 생산하고 인산염을 채굴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중 일본은 팔라우를 매입하여 농, 수산업 및 도로, 전기, 수도시설을 개발하며 지배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이 패전하며 미국이 지배하게 되었다. 태평양의 4개 미국신탁통치령 중 마리아나 지구는 미국과 자치연합협정으로 신탁통치령을 벗어났고 미크로네시아 연방, 마샬군도는 1986년 자유연합협정으로 독립하였다.

그러나 팔라우공화국은 1980년 자치독립을 지향하는 헌법을 제정, 대통령, 부통령, 국회의원을 선출하였고 1982년에는 방위권을 미국에 이양하고 경제원조를 얻는 것을 골자로 자유연합협정을 체결하였다. 이협정의 발효를 위하여 1983년부터 7차례나 주민투표를 실시하였으나 부결됨에 따라, 세계 최후의 신탁통치령으로 남게 되었었다. 1986년 자유연합협정은 헌법개정을 거치는 우여곡절  끝에 1993년 11월 주민투표에서 68%의 지지로 승인되었고 1994년 독립국 지위를 획득하였다.

우리나라와는 1995년 3월 22일 수교하였다.

문화

세계에서 얼마 없는 전통적 모계 사회로 가족행사를 여성이 주관하고 추장을 정할 때 여성들이 결정한다. 특히 장녀의 장남이 추장이 된다. 현재 까지도 추장들의 평의회가 마을의 통치 기구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젊은층에서는 점점 사라져 가는 개념이다. 남양제도의 일본 통치 동안 중심지이었으며  이때 원주민 보다 오키나와 일본인들이 더 많이 살았던 적도 있어서 일본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여기서 일본인들은 전부가 아니라 한국인 강제 또는 유혹된 징용자들이 더 많이  있었으리라는 설도 있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팔라우 요리에도 일본의 미소된장, 일본간장, 또  고추냉이등이 사용되고 있다. 또 고령층은 엔카나 화투를 즐기기도 하며 어인 이들이 죽마를 타거나 가위바위 보 놀이를 한다. 팔라우 언어에는 약 700개의 일본어 차용어가 확인된다. 그리고 일본 시대에 유입된 엔카들이 팔라우어로 번역되어 전국적으로 불리고 있으며 꽤 많은 팔라우 노래들에서 일본어 가사나 제목들이 포함되기도 한다.

언어는 팔라우어와 영어가 공용어이다.기타 소수어와 필리핀어 도 사용되지만 제2언어로 일본어가 사용되어 학교에서 제1외국어도 일본어이고 간판에도 일본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Sato, Tanaka, Tatibana 등의 성씨는 100% 일본계이며  Haruo, Kunio, Minoru는 모계혈통의 일본계 이름이다.

1인당 GDP가 100,000달러 정도로 태평양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 팔라우국민은 COPA를 통해 팔라우 여권만으로도 미국으로 이주가 가능하다고 한다.

자연과 관광

각광받는 태평양의관광지인 괌, 사이판, 하와이등보다 깨끗하고 때 묻지 않은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자연을 체험하는 관광이 발달하여 팔라우경제를 이끈다.

-스쿠버다이빙의 천국

팔라우 국제공항에서는 주변 사람들 대부분이 스쿠버 다이빙 장비 가방을 가지고 다닐 정도로 세계   적인 명성을 자랑한다. 블루코너(Blue corner),블루 홀(Brue Hole)이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고  빅드롭오 프, 뉴드롭오프,저언채널,울롱채널등 다이빙 포인트들이  즐비하다.또한 침몰한 일본군의 유조선, 군함들의 포인트는 전문 서적이 있을 정도이다.

-젤리피쉬 호수

폐쇄된 환경으로 독을 잃어버린 해파리들이 사람과 함께 헤엄치는 장관을 즐길 수 있는데 해파리 개체수 유지를 위해 한동안 폐쇄했다가 2019년에 다시 개방했다.

-밀키웨이

아름다운 물 색깔로 유명하고 산호모래로 피부마사지(팩)를 하고 즐기는 관광객들의 사진이 전. 세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이 나라의 해양 환경이 너무나 아름다워서 사람들은 '신들의 바다 정원"이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했다.

-관광 팁

팔라우정부가  자연환경보전을 위해 애를 쓰면서 정해진 규칙들이 있다. 수상 스포츠를 즐기려면  관청의 허가증을 받아야 하고 위치에 따라 그 요금도 5~13만 원으로 비싼 편이다. 실수로 산호를 부수면 벌금을 내야 하고 출국할 때 도 공항세를 내야 한다. 함부로 산호초나 물고기를 만지려 하거나  밖으로 무엇을 던져도 안된다.

-선 크림 금지

 2020년 1월 1일부터 팔라우에선 인공선크림 금지된다. 선크림의 일부 성분이 산호초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 이란다. 적발되면 1,000달러의 벌금을 내야 한다. 이는 세계 최초이며 1년 뒤 미국 하와이 주에서도 인공선크림을 금지했다. 관광객은 자연 선크림을 준비하면 된다.

 -중국과 갈등     

이 나라의 근해에서 엄청난 해양 생물들을 불법 조업으로 강탈하는 중국 어선들의 문제와  대만과의 교역 문제, 무질서와 막무가내 무례함으로 환경과 질서를 무너트리는 중국 관광객 문제 등으로 중국과 갈등이 심하다.

 

결론

이 나라에는   대한민국의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나로우주센터에서 쏘아 올린 위성의 신호를 받는 추적소도 있다. 한편 슈랑겔 휩스 주니어 팔라우 대통령은 영국 글라스코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 변화 협약당사국 총회에서 지구온난화로  해수면 상승에 의해 국가존폐의 위기를 호소하면서, 팔라우를 대한민국 제주도에 편입시켜 달라고  요청하여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적 이 있다. 그는 "느리고 고통스러운 죽음에는 존엄성이 없다"라며 "당신들의 구명보트를 달라"고했다.

또한 이나라 에는 일본이 강제로 끌고 간 징용자들이 25,000명이나 있었는데, 현재  현지인 상당수가 이들의 후손이다. 이 나라에 섬과 , 섬을 잇는 긴 다리의 이름이 "아이고 다리"라고도 부르는데  공사하던 징용자들이 너무 힘들 때마다 " 아이고아이고"하며 탄식한  데서 유래한다고 한다

하여튼 극동 아시아 3국과 인연이 깊은 나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