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활옥동굴관광: 활석 광산 스마트팜 그리고 역사 사진

by moneyseat 2023. 10. 8.
반응형

활옥동굴곱돌이라고 불리던 광물을 활옥이라고 한단다. 충주에 활옥광산을 리모델링해서 흥미진진한 관광명소로 개발한 곳이 있다. 광석 중에서 가장 경도가 낮아 가공성이 좋고 또 다른 쓰임새가 많아 고대에서부터 유용했던 활석을 캐던 곳이다. 근래에 수입산에 밀려 생산이 포기되고  폐광관광, 스마트 팜, 역사사진 전시장, 와이너리를 갖춘 명소가 되었다

활옥동굴

활옥은 가공성이 뛰어나 석기시대부터 도구나 그릇을  만들고, 청동기  만드는 거푸집재료가 되었으며,  화장품가루, 또 한약재로 쓰이기도 하였고  현대에는 농약제조, 건축재,요업재, 제지재, 윤활제, 고무재, 플라스틱재 등 광범위한 원료물질이다. 그 돌을 캐던 폐광의 수십 킬로 미터나 되는 광산동굴을 일부 재개발하여 힐링과 체험관광지로 변신한 곳이 활옥동굴이다. 입구로 가본다.

동굴입구 · 안내도· 손씻는곳

 충청북도 충주시 목벌동 319-1에위치한 새로운 볼거리 명소이다. 모든 시설이 어린이나 지체부자유자까지 쉽게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동굴입장료는 어른 1인당 10,000원이다. 어린이 8,000원, 단체 1,000원 할인. 월요일 휴관. 관람시간-이다. 09:00~18::00(미지막입장 17:00)

동굴 안으로 들어가 본다

500t권양기와 채굴기 운전하는 사람인형

광산이었던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공기는 상쾌하고 습도도 적당하여 편안함을 느끼는 동굴내부가 신기하다.

굴속의 연못 장식조명 등

채굴용 동굴이 궤적 한 관람코스로 변신하였습니다. 신선한 공기가 사진에는 안 찍힌다. 동굴의 크기가  탱크도 지나갈 만큼 넓고 높다.

동굴의 저온으로 유지되는 환경을 이용한 스마트팜의 일부로 물고추냉이를 키우는 설비와 관상식물 재배설비를 보여준다. 물고추냉이는 줄기를 갈아서 고추냉이라는 요리 향신료가 된다.여기서 만든 와사비 상품을 팔기도 한다.

동굴호수에서 보트를 탈 수있다.어른들도 함께 즐긴다.

야광 페인트로 찬란한 벽화를 그린 공간이 포토존이 되어 사람들이 몰린다. 연중 굴속 온도가 10~15℃ 를 유지하여 와이너리를 운영하여 생산된 와인을 시음도 가능하고 판매도 한다.

구한말 희귀 사진이 보관되어 있다. 다른 데서 볼 수없었던 역사적 자료이다. 당시 생활상을 잘 보여주는 사진들이 상당히 많다.

고종황제의 인산장면이다. 이외에도 고종, 순종, 영친왕의 사진도 있고, 매국노 이완용과 이토 히로부미 같은 자들의 사진도 전시되어 있다. 이사진들을 전부 가져오지 못한 것이 아쉽다. 역사 사진 박물관이다.

맺음

전체동굴의 일부를 개발하였다는 데도 규모가 상당히 크다. 드넓은 공간에 관람객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전혀 북적거리지 않는다. 앞으로 많이 발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반응형